1, KAIST 사이버영재교육은 동영상 강좌가 아닙니다
- 사실 우수한 동영상 강의는 EBS 등에서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기초적인 지식 전달을 위하여 동영상 강의 형태가 효과적인 것도 사실입니다.
하지만, 실제로 저희가 교육대상으로 하고 있는 영재학생들의 경우에는
동영상 강좌를 운영해도 이미 알고 있는 내용을 또 다시 시간을 투자해서 보는거나 다름없습니다.
그래서 우리 KAIST 사이버영재교육 방식에서는 과감하게 동영상 강의 형태를 없앴습니다.
이수학생들에게 실시한 설문조사만 심층면접등에서도 우리 교육의 가장 좋은점을
동영상 강좌가 없어 생각할 수 있는 시간이 많았다는 점을 꼽았습니다.
수동적으로 강좌를 통해 배워야한다는 생각을 버리고
본인이 하고 싶고 알고 싶고 관심있는 내용을 적극적으로 찾아서 공부해보세요.
탐구과제보고서를 작성하면서 필요한 공부를 하다보면 깊이 생각하기에 익숙해진 본인의 모습을 발견할 수 있을겁니다.
2. 공부하다가 모르는 내용은 어떻게 하나요?
- 혼자 공부하다보면 모르는 내용이 생기게됩니다.
바로 그럴 때 강좌내에 마련되어 있는 게시판들을 이용해주세요.
다양한 게시판에서 적극적으로 질문하면
여러분과 같은 시기에 같은 고민을 했던 튜터 선생님들이
정답을 바로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어떻게' 해보라고 알려줄 겁니다.
적극적으로 질문을 해야 튜터들도 잘 대답해 줄 수 있습니다.
3. 탐구과제는 어떤식으로 되어 있는 건가요?
- 탐구과제는 과정별로 기간이 정해져 있으며 해당 기간안에 탐구과제보고서를 작성하여 사이트내에서 제출하게 됩니다.
탐구과제 보고서는 한글파일 형태로 되어 있기 때문에 한글프로그램을 다룰 줄 아는 학생이어야 보고서 작성이 용이합니다.
단답형으로 답변을 적어서 내는 학생들이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높은 점수를 받을 수 없습니다.
어떤 과정을 통해서 어떤 결과를 얻었는지, 본인의 생각을 잘 정리한 보고서 형태로 작성하여 제출하여야 합니다.
인터넷에 있는 글을 무단으로 복사해오거나 남의 생각을 그대로 옮겨오는 경우에는 점수가 주어지지 않습니다.
4. 과정을 이수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보통의 경우 과제를 잘내고 참여를 하면 이수자체는 가능한 경우가 많으나
A-B-C학점이 매겨지기 때문에 좋은 학점을 받기 위해서는 열심히 참여해주셔야 합니다.
자세한 이수 방법과 등급 구분은 과목마다 차이가 있기 때문에 과목내 공지사항에 공지됩니다.
5. 캠프에 참여하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 여름, 겨울 캠프에 참석하기 위해서는 1학기, 2학기 사이버영재교육을 수강하여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를 하여야 됩니다.
1학기 사이버영재교육 수학 레벨1을 듣고 있는 학생 중 캠프에 참석하고 싶은 학생이 과목 종료 시점즈음에 (10~12주차 정도) 캠프 신청을 하면
12주 교육이 종료되고 모든 채점이 완료된 후 캠프 신청을 한 학생 중 우수한 성적으로 이수한 학생을 대상으로 캠프대상자 발표를 합니다.
캠프대상자로 선정된 학생만 캠프 참석이 가능합니다. (캠프비 별도 납부)
캠프 인원이나 등급 등은 사전에 정해지지는 않습니다.
학교 기숙사, 강의실 등의 사정을 고려하여 캠프 기간 및 인원이 정해지기 때문에 사전에 공지하기 어려운 점 양해바랍니다.
6. 강좌안에서 참여해야 하는 교육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이북만 보면 되나요?
- 저희 강좌에서 이북이 차지하는 비중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이북은 탐구과제를 수행하기 위한 참고자료라고 보시면 되고, 이북을 보지 않고 탐구과제를 충분히 수행할 수 있다면
이북 내용을 보지 않아도 이수를 하는데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강좌에 들어가시면 가장 먼저 공지사항게시판을 확인하시고
학습활동 게시판, 과제, 형성평가 순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과목별로 수행해야 하는 교육이 다릅니다만 공지사항을 잘 읽으면 튜터 선생님들이 학생들이 어떤 걸 해야하는지 안내해놓았습니다.
1주일에 1번 정도 시간을 정해놓고 과정에 들어와서 공지사항 게시판부터 쭉 보면 효과적으로 사이버교육을 할 수 있을겁니다.
7. 한 번에 여러 과목을 들어도 되나요?
- 여러 과목을 들어도 괜찮습니다.
단, 이 점은 꼭 기억해주세요.
저희 교육은 위 1번에서 말씀드렸듯이 동영상 강좌가 아니기 때문에
무언가 모르는 것을 배운다? 라는 내용으로 접근하면 약간 수업 방식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처음 저희 교육을 접하는 학생은 학교 공부와 병행하면서 2~3개 과목의 탐구과제보고서를 제출하는 것이 쉽지 않을 수 있습니다.
본 교육을 처음 해보는 학생이라면 본인이 가장 좋아하는 과목으로 1과목만 수강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선 해보고 그 이후에는 시간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과목수를 늘려도 무난하게 할 수 있을겁니다.
8. SW과정은 한 번도 안해본 학생도 할 수 있나요?
- SW과정의 경우는 학교 수업 내용이 없기 때문에 수학, 과학 과정보다는 난이도가 약간 낮긴 합니다.
하지만 기초강좌는 아니기 때문에 완전 처음 접하는 학생은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SW과정은 알고 있느냐 모르느냐로 접근하기 보다는 얼마나 관심과 흥미가 있는지를 기준으로 판단하시는게 더 정확합니다.
커리큘럼을 보고 그 정도 내용을 알고만 있거나 모르지만 찾아가면서 배울 자신이 있는 학생이라면
충분히 따라올 수 있습니다.
SW과정은, 특히 C언어나 파이썬등은 동영상강좌나 블로그형태 강좌, 도서 등이 많이 있습니다.
문제는 그런 기초적인 내용들을 어떻게 응용하느냐 입니다.
일상생활의 문제들을 '컴퓨터 처럼 생각'해 보고 싶은 학생에게 SW과정을 추천합니다.
* C언어 과정이나 파이썬 과정을 바로 듣기 어려운 학생은 알고리즘, 스크래치, 앱인벤터 과정을 수강하시길 바랍니다.
* 알고리즘, 스크래치, 앱인벤터 과정은 초등학생을 중심으로 제작된 강좌로 중고등학생에게는 다소 쉬울 수 있습니다.
* SW과정 난이도는 SW과정 난이도 안내 공지사항을 참고하세요.
9. 모바일 기기나 태블릿PC에서도 학습이 가능한가요?
- 간단한 게시판 확인이나 글쓰기는 모바일이나 태블릿 PC에서 가능합니다만
이북보기, 과제제출, 형성평가 풀기 등 학습은 PC에서만 실행이 가능합니다.
사이버영재교육 과정이기 때문에 인터넷이 되는 PC가 필수입니다.
인터넷이 되는 PC를 사용하기 어려운 학생은 (최소 주1회 정도 사용 가능하여야 학습이 수월함)
학습을 권장하지 않습니다.
10. 별도로 집합수업 같은게 있나요?
- 별도 집합수업은 전혀 없습니다.
과제제출 기한만 정해져있고 강좌에 접속하는 시간도 본인이 정해서 자유롭게 접속하면 됩니다.
보통의 경우 주1~2회 정도 시간을 정해놓고 접속하는 것이 과제나 학습활동을 수행하는데 수월합니다.